본문 바로가기

★Hot Issue(종합)★/Hot Issue(사회)

하일지교수 미투조롱 공방전

이미지 출처=하일지 교수 작품들

이미지 출처=하일지 교수 기자회견




소설 '경마장 가는 길' '우주피스 공화국' '누나' 로 유명한 소설가 겸 교수 하일지(본명 임종주 64세) 씨가 동덕여자 대학교에서 강의 도중 미투운동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과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다는 비판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이미지 출처=하일지 교수 성추행 논란


15일 목요일 동덕여자 대학교 학내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하일지는 전날 문예창작과 1학년 전공필수 수업인 '소설이란 무엇인가?' 강의에서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을 자료로 활용하며 "'동백꽃'은 처녀(점순)가 순진한 총각을 성폭행한 내용이다." 라고 하며 "그럼 얘(남자 주인공)도 미투해야겠네."라고 미투운동을 비꼬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하일지 교수 문자,이메일 공개 인터뷰


이뿐만이 아니라 하일지 교수는 "안희정 사건의 피해자에 대해 알아보니 이혼녀였다. 이혼녀도 당연히 욕망이 있을 수 있고...만약 안희정 전 지사가 결혼을 해준다고 했으면 미투 폭로를 안했겠지. 다 질투심 때문이야." 라고 안희정 성폭력 피해자 김지은 비서에 대해 2차 가해가 될 만한 말도 했다고 커뮤니티는 주장했는데요.



이런 하일지 교수의 미투를 조롱하는 듯 한 발언에 한 학생이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강의실의 뛰쳐 나가자 "미투운동에 대해 이런식으로 말하는 것에 분노해서 나간거겠지.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들을 생각이 전혀 없는 사람은 작가가 되지 말고 사회운동가가 되는게 낫다."  라고도 말했다고 합니다.



이후 사태를 파악한 동덕여대 문예창작과 학생회는 바로 공식 성명서를 발표했는데 성명서 내용을 살펴보면...“임종주(하일지) 정교수는 성희롱과 다름없는 발언을 하면서 해당 수업을 수강하던 모든 학생들에게 정신적 상해를 입혔으며 동시에 문예창작학과의 명예를 실추시켰습니다. 임종주 교수를 공개적으로 규탄합니다." 라고 강하게 하 교수의 발언에 대해 반발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하일지 교수 비판 대자보 내용


또 "임종주(하일지) 교수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사실을 밝힌 첫 번째 피해 여성을 대상으로 '여성의 성적 욕망'을 근거로 하여 이른바 '꽃뱀' 프레임을 이용해 언어적으로 2차 가해를 저질렀으며...또 소설 ‘동백꽃’ 의 마지막 장면을 근거로 남주인공이 여주인공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한것이니 이것도 미투운동을 해야한다는 등의 발언을 하며 미투운동의 의도를 비하하고 조롱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하일지 교수 프로필


"하일지 교수의 발언은 자신은 표현의 자유,예술 창작의 자유라고 주장하지만 표현의 자유가 무한대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며 다시 한번 강하게 비판하였습니다.


그러나 동덕여대 학생들의 비판에 하일지 교수는 “이미 ‘미투운동’으로 공론화된 사안에 대해 자기의 생각을 말하는 사람을 ‘2차 피해를 준다’ 면서 나쁜 사람으로 매도하는것은 이해하기 힘듭니다. 저는 예전에 뉴욕타임스에 여성 문제와 관련한  글도 기고한 적이 있었던 페미니스트이며 나의 하나의 발언만을 보고 망신을 주는 문화는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억측이라고 반박했는데요.



하일지 교수는 또 "큰 문제가 될 줄은 몰랐습니다. 저의 허락없이 강의 텍스트를 근거 자료로 삼아 비난의 화살을 쏟아 붓는 것에 대해서는 사과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라고 사과 할 뜻이 없음도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재명 김부선 팩트정리

임원희 이혼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