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종합)★/Hot Issue(예능)

설민석 과거 이슈&논란

이미지 출처='명량 1탄' 역사강의 설민석

이미지 출처='안시성' 역사강의 설민석



매주 일요일 오후 6시 25분 방송되는 SBS 예능프로그램 '집사부일체' 에 자기 관리에 철저한 에듀테이너 '역사를 읽어 주는 남자' 설민석이 열세번째 사부로 출연해 유쾌한 입담과 귀에 쏙 들어오는 재밌는 역사 강의로 시청자들의 눈 길을 사로잡으며 많은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요.


이미지 출처=설민석 강의 비법

이미지 출처=설민석 강의 비법


먼저 설민석은 '집사부일체' 멤버들(이상윤,양세형,이승기,육성재)에게 퍼펙트한 강의 비법을 공개했는데...그는 "역사를 쉽게 배우는 방법이 있어요." 라고 말하며 신미양요에 관한 역사적 사실이었던 '미 미 광 어' 에 대해 언급했고 멤버들은 "이 단어는 정말 평생 잊지 않을 것 같아요." 라며 사부의 비법에 감탄했습니다. 이 에 설민석은 "이렇게 단어를 만들고 CG 작업을 하면서 결국 더 쉽게 학생들이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에요." 라면서 멤버들에게 아이디어를 요청했는데...여기에 멤버들이 재밌고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내면서 웃음이 끊이질 않았고...이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도 그는 "우리가 이것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당시 어재윤 장군이 정말 힘든 상황에서 전쟁을 치뤘고 미국인들도 그 기개를 인정할 정도 였다라는 역사적 사실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해요." 라고 진지하게 다가가야 할 포인트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출처=설민석 과거 이야기

이미지 출처=설민석 과거 이야기


이어서 설민석은 '집사부일체' 멤버들과 노량진에서 '컵 밥'을 먹으며 자신이 역사 강의를 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였는데..."원래는 중학교때부터 연극에 관심이 많았고 고등학교때는 많은 연극 공연을 하며 연기도 하고 연출도 했는데...당시 우리 기수가 전국 대회를 휩쓸었고 그러면서 자신감과 자존감이 하늘을 찔렀어요. 그런데 당연히 될 줄 알았던 대학입시 연기 시험에 낙방했고...그 때는 대학을 간 사람과 못 간 사람의 갭 차이가 커서 '인생의 실패자' 라는 생각이 들면서 정말 죽고 싶더라구요. 하지만 다시 마음을 다 잡고 준비해 연극영화과에 입학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집안 형편상 23살 까지 서빙,세차장 아르바이트,보모,산타클로스 분장,막노동 등 닥치는 대로 일을 하며 돈을 모으고 학원을 다녔는데...어느 날 '명성황후' 라는 뮤지컬을 보면서 큰 충격을 받았고 이 후 그 것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하다가 깊이 빠져들면서 결국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지요." 라고 역사 강사가 된 계기에 대해 진솔하게 털어놓았습니다.


이미지 출처=설민석 다이어트

이미지 출처=설민석 다이어트


또 설민석은 '집사부일체' 멤버들에게 가방 속의 체중계를 들키자 체중계를 항상 가지고 다니는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는데..."하루에 몸무게를 열 번 이상 재면서 몸무게를 66.8kg ~ 66.9kg 대를 항상 유지하고 있어요. 어렸을 적에 할머니 손에서 자랐는데...할머니가 예쁘다며 계속 음식을 주셨고 그 것들을 다 받아 먹다보니 살이 쪘고...고 3때 장난을 치다 다리를 다쳐서 입원하게 되면서 못 움직이는 상태에서 계속 먹기만 하다보니 몸무게가 100kg 에 육박하게 되더라구요. 퇴원 후 하루는 뚱뚱한 몸으로 계단을 오르는데 갑자기 호흡 곤란이 와서 그대로 주저 앉아버렸고...이대로는 정말 아무 것도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식단 조절과 함께 다이어트에 돌입해 3개월 만에 30kg을 감량했어요. 그 이후로 몸무게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관리하는 거죠" 라고 말해 멤버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이미지 출처=설민석 집

이미지 출처=설민석 집


이 날 '집사부일체' 방송에서 설민석은 방송 최초로 자신의 집을 공개하기도 했는데...집안에 들어선 '집사부일체' 멤버들은 마치 모델하우스처럼 깔끔한 모습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넓은 거실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그리고 가지런히 정돈된 수건까지 마치 막 체크인 한 5성급 호텔같은 모습에 계속 감탄사를 연발했는데요. 화면상에 보여진 사부의 집은 정말 럭셔리하고 티끌 하나 없이 깔끔한 듯 보였는데...설민석이 "침대에서 다 같이 자도 돼요." 라고 하자 이 에 양세형이 흠칫 놀라며 "제가 볼 땐 침대에서 다같이 자면 저 침대 버리실 것 같은데요." 라고 말해 모두를 폭소케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MBC 예능 '선을 넘는 녀석들 시즌1' 설민석,김구라,이시영,타일러

이미지 출처=MBC 예능 '선을 넘는 녀석들-한반도편' 설민석,전현무,문근영,유병재,다니엘


[설민석 프로필]


년월일: 1970년 10월 2일 (나이: 50세)

고 향: 서울 특별시

신 체: 키(172cm) 몸무게(66.8kg)

십이간지: 개 띠

가족 관계: 아버지:16대 국회의원을 지낸 설송웅 씨 그리고 부인과 아들 한 명이 있다는 것까지만 알려져 있음.(어머니와 그 외 가족에 대해서는 세간에 알려진 것이 없음) 

결혼 여부: 기 혼(2007년 자신의 제자와 결혼한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정확한 사실인지 여부는 확실치 않음) 

출신 학교: 단국대학교 연극영화과-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학 석사

소 속: 단꿈교육(태건에듀) 대표이사,이투스 한국사영역 강사,오마이스쿨 강사

종 교: 개신교


이미지 출처=설민석 특강

이미지 출처=설민석 특강


이 전부터 수강생들 사이에서는 상당히 유명했던 설민석은 2016년 5월 26일 TVN 프리미엄 특강 프로그램 '어쩌다 어른' 에 출연해 특유의 재치있는 입담으로 어려운 역사를 재미있고 알기 쉽게 강의하면서 많은 이슈와 화제가 되며 명실상부 최고의 스타 강사로 떠 올랐는데요. 이 후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  MBC 예능프로그램 '선을 넘는 녀석들'  KBS 예능프로그램 '1%의 우정'  SBS 예능프로그램 '집사부일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현재까지도 그 인기는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설민석 강의

이미지 출처=설민석 예능


또 설민석은 한국사 무료강의,역사와 관련된 영화(ex:남한산성,암살,인천상륙작전,명량,국제시장,안시성) 해설 강의 등을 하고 한국사 대모험,조선왕조실록 같은 책을 집필하는 등 눈에 띄는 행보를 보여왔는데요. 그러나 역사 강의 계에서 거의 최고 정점에 오른 스타 강사 설민석에게도 구설과 논란은 있었는데...과거 그는 강의에서 "3.1 운동 당일 민족 대표 33인이 '룸살롱' 인 태화관에서 낮 술을 마셨고...손병희 선생은 태화관 마담 주옥경과 사귀었다." 또 "손병희 선생이 낮 술을 먹고 전화해 택시를 보내 달라고 행패도 부렸다." 라는 발언을 하면서 그 유족들에게 일제시대 독립운동가 등 민족 대표 33인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했습니다.


이미지 출처=설민석 뉴스

이미지 출처=설민석 뉴스


그러나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사건에 대해 재판까지 가져갈 이유가 전혀 없다고 판단하면서 불기소 처분(무혐의)하고 사건을 종결했는데...검찰은 "설씨의 발언이 사실을 다소 과장한 정도에 불과했고...만약 허위 사실에 해당한다 하더라도 허위성을 알고 고의적으로 유포했다고 볼 증거가 부족했습니다." 라고 무혐의 처분을 내린 이유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 외에 설민석은 '댓글 알바 홍보' 에 관련해서도 같은 이투스 소속 스타 강사 최진기와 함께 고발을 당하기도 했는데...이 사건도 이투스 대표가 주도해서 불법 댓글 행위를 한 것이고 두 강사는 강의만 제공했을 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최종 결론 내려지며 두 사람 다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출처=설민석 강연

이미지 출처=설민석 강연


한 편 2018년 4월 설민석은 KBS 1TV ‘제주 4.3 사건 70주년 역사특강’ 에 출연해 제주 4월3일 사건의 촉발 계기가 되었던 1947년 3.1절 시위와 4.3 사건의 전개 과정 및 4.3 희생자와 유가족들의 이야기 등을 강연하였는데요. 그는 강의 도중 제주 4.3 사건 때 총탄에 턱을 맞아 평생을 제대로 먹지도 마시지도 못했다는 한 할머니의 사연과 토벌대에게 두 다리를 잡힌채 바위에 패대기 쳐 져 죽은 3살 어린 아이의 처참한 사연을 소개하며 눈시울을 붉혔고..."제주 4.3 사건은 실제 일어났던 우리 대한 민국의 역사입니다. 이 비극적인 역사를 잊지 말고 꼭 기억해야 합니다." 라고 열변을 토해 많은 이 들의 공감을 얻으며 다시 한번 화제가 되었습니다.


박하나 열애&과거사

청하 모태솔로 프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