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종합)★/Hot Issue(사회)

연극배우 엄지영 오달수 차분한성폭행




연극배우 엄지영이 실명을 공개하는 초강수를 띄우며 27일 JTBC ‘뉴스룸’을 통해 배우 오달수의 성추행에 대해 폭로하여 뜨거운 이슈의 중심으로 떠올랐는데요.


엄지영의 폭로에 앞서 지난 15일과 19일에도 익명의 아이디로 1990년대에 오달수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폭로글들이 올라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지만...시간이 많이 지난후인 26일에서야 오달수는 자신을 둘러싼 성추행 의혹에 대해 "30년 전인 20대 초반으로 거슬러올라가 차분히 스스로를 돌이켜 보았지만 그런 부끄러운 행동을 한 적은 없었습니다." 라며 강하게 부인하였습니다.




그러나 같은날인 26일 JTBC ‘뉴스룸’은 오달수의 부인에 반박하듯이 성폭행 피해자 A씨의 인터뷰를 공개했는데...피해자 A씨는 "오달수를 따라간 여관에서 저항할 틈도 없이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소리를 지르며 반항했지만 그는 당황한 기색도 없이 특유의 차분한 표정을 지으며 하반신을 계속 흔들었는데...그곳까지 따라간 나의 잘못이라는 생각도 들었고 몸속의 알맹이가 다 빠져나가고 껍데기만 남은 것 같은 절망적인 감정도 느꼈습니다." 라고 그때 당시의 처참했던 심정을 이야기하였습니다.




하지만 오달수는 피해자 B씨의 인터뷰를 보고도 계속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성추행,성폭행에 대한 결백의 입장을 견지했고...이 에 분개한 연극배우 엄지영이 27일  JTBC ‘뉴스룸’을 통해 자신의 피해를 감수하고 실명까지 공개하며 인터뷰를 한 것인데요.


엄지영의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면...“2000년대 초반 오달수 씨를 만났는데 가마골소극장에서 연희단거리패와 합동 공연을 하게되면서 자연스럽게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워낙 연기를 잘 하시는 선배님이라 연기 조언을 구하였는데...오달수 씨가 자신은 얼굴이 팔려 있어서 부끄러우니까 어딜 들어가자는 식으로 말하면서 모텔로 저를 데려갔고 그곳에서 성추행을 당했습니다. 




"연극을 계속 하고 싶었기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숨겨왔었는데...처음에 저는 오달수 성추행에 대한 글을 올리신 분을 보고 '나도 이제 얘기할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하면서 기다렸어요. 그런데 그분이 마녀사냥을 당하면서 결국 글을 내렸지만 그래도 저는 오달수 씨가 사과를 할 줄 알고 기다렸는데 사과는커녕 그 분이 실명을 공개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없었던 일처럼 말하는 것을 보고 용서가 할 수가 없었어요."




"그리고 제가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그 아이들이 열심히 해서 연극영화과에 들어가고 현장에서 연극을 해도 또 저 같은 일을 당하게 될까 봐 그게 너무 싫었어요. 그런데 저 역시 제 이름을 공개 하지 않으면 마치 없었던 일처럼 묻혀 버릴 것 같아서 실명을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실명을 공개한 이유에 대해 밝혔고



오달수 측이 성추행,성폭력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데 혹시 또 다른 피해자에 대해서 들어 본 적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 엄지영은 "실명을 듣거나 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제가 처음 연희단에 있던 사람들이랑 공연을 하고 연습을 하면서 들었던 얘기가 엄청 많았고...그래서 저는 분명히 더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 분들입장에서는 공개 하는 것이 힘든 일이지만 그래도 더 많이 나와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오달수 씨가 '내 기억에는 없고 증거 없으니 나는 그런 적 없어.' 라고 하는 것은 막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라며 오달수 미투 운동에 더 많은 피해자들이 참여하기를 바랐고 




또 무고죄 고소에 대해 묻는 질문에 엄지영은 "걱정되죠. 걱정되고 말 그대로 천만요정인데 과연 사람들이 내 말을 믿을까? 오달수 말을 믿을까? 처음에는 진짜 그런 고민 되게 많이 했었고...주위에 그런 고민을 얘기하면 '꼭 왜 네가 나서야 되냐? 너 분명히 피해 본다' 라고 반대를 많이 하셨어요. 그렇지만 좋아요. 무고죄로 걸라면 걸라고 하세요. 저는 진짜로 그게 있었던 사실이고 증거 능력은 없다고 해도 그리고 본인이 증거 없다고 발뺌하고 그 사람이 저한테 사과하지 않고 미안한 마음을 전혀 안 가진다 해도 지금 이걸 보고 있는 사람들이 알 거예요. 제가 뭐하려고 제 얼굴 보여주고 제 이름 공개하면서 '내가 그런 일을 당했어요' 라고 여자 배우가 더군다나 저는 지금도 무대에 서는 배우인데 제 모든 것을 걸고 얘기하겠어요?" 라고 울분을 토했습니다.




한 편 엄지영의 인터뷰가 방송된 후 오달수 소속사 스타빌리지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27일 한 매체를 통해 “현재 엄지영 씨의 성추행 폭로 내용을 접한 상황이고...현재 오달수 본인에게 사실 관계를 확인 중입니다.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한 후에 입장을 표명하겠습니다. 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는데요.




그러나 출연을 확정했던 tvN 드라마 '나의 아저씨' 에는 오달수가 출연을 하지 못 하게 되었는데...'나의 아저씨' 측 에서는 27일 “오달수와 제작진 간의 협의를 거쳐 '나의 아저씨'에서 최종 하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작진은 향후 드라마 제작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속히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라고 오달수의 하차 소식을 알렸습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비리와막말

한혜진♡전현무 이소라예언